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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BP-048) (Bike Porn) 공기역학 장인이 테스트한 휠셋 공기저항 Fact Sheet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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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BP-048) (Bike Porn) 공기역학 장인이 테스트한 휠셋 공기저항 Fact Sheet

사랑하는엄마 2020. 8. 11. 15:31

 

 

이 글은 다소 폭력적일 수 있습니다. 아플 수 있거든요...

 

 

해외 자료를 보다가 재밌는 자료를 찾아서 공유해드립니다.

 

유튜버로 활동하는 hambini(인도네시아계의 영국인 추정)의 자료입니다.

 

hambini라는 사람 듣보잡 아니냐?

적어도 저자가 소개한 사실이 맞다면 그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:

 

- 대기업 수석 엔지니어

- 경력 25년 이상

- 공기역학 박사 학위, 100개 이상의 특허

- 고속 비정상 공기역학 전공 (군용기)

- 5 그랜드 투어 스테이지, 2 월드투어 팀 소속 협업

- NASA, 록히드마틴, 페라리, F1, 도요타 WRC, FIA와 협업 경험

- (휠이나 자전거 프레임 관련 관계자 아님)

 

 

이 사람이 소개한 휠셋 공기저항 자료는 브리스톨, 콜론, 뮌휀, 함부르크의 엔지니어들과 함께 공동연구해서 나온 자료입니다.

 

 

서론

공기역학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?

 - 육안으로 볼 수 없다.

 - 쉽게 측정하기 어렵다.

 

"그렇기 때문에 자전거 업계에서 이를 악용한다."가 이 저자(hambini)의 주장입니다.

 

"자전거 업계의 공기역학 수준은 매우 뒤떨어져 있다.

 

"가장 큰 문제점은 그들은 엔지니어링 기반이 아니라 마케팅 기반이기 때문이다. 마치 오디오 애호가들 처럼."

 

 

이런 자전거산업이 마음에 안든 저자는 몇 몇명의 능력자들과 만나 공기역학실험을 했습니다.

 

공기역학의 이론, 방법론, 한계점, 도로 주행 환경, Yaw, 주행시 각도 등 자세하게 소개해주었는데,

제 지식의 한계를 느껴 소개를 못해드리니 자세히 보실 분들은 아래의 참고자료를 참조해주세요.

 

공기역학 전문가가 계시면 참고자료를 보시고 쉽게 설명 해주시면 좋겠네요.

 

 

 

본론

- 자료를 얻기까지 12개월동안 실험했습니다.

- 유튜버 팔로워들과 3개의 휠 제조사가 샘플 휠을 보내주어 실험했습니다.

- 기존의 간단한 윈드터널 테스트가 아닙니다.

- 수치를 자세히 보고 싶으신분은 사진 9번과 10번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보세요

- 하이림 기준으로 공기역학 테스트를 진행하였다.

 

 

결론

- 에어로 성능향상에서 림의 깊이가 가장 중요하다.

- Hunt, Flo사의 휠셋은 최하권의 공기역학 수치를 보인다.

- 알리익스프레스 휠셋이 성능이 압도적으로 좋았다.

- 연식이 최신이라고 공기역학에서 좋은 수치를 보여주지는 않는다.

- 요즘 나왔다고, 많이 들어본 브랜드라고 성능이 좋은 휠은 아니다.

- 림 깊이에 따라 최하위권 휠셋과 최상위권 휠셋의 성능은 10%이상 차이가 난다. 

 

 

자료출처:

https://www.hambini.com/testing-to-find-the-fastest-bicycle-wheels/

 

 

유튜브출처: (자료출처 내용과 동일)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time_continue=2807&v=lwrCrU4KG-I&feature=emb_title

 

 

*짚 딤플, NSW시리즈 등 특이한 휠셋에 대해 분석(단점)한게 영상에 있으니 궁금하신분은 참고하세요. (약 54분)